ⓒ 컨슈머와이드
ⓒ 컨슈머와이드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산업 전반에서 기부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기부는 사회공헌활동 일환으로 기업의 ESG 이자 가치소비다. 이는 소비자에게도 가치소비 기준이 된다. 더 많은 기업이 기부를 통해 같이 사는 세상, 상생에 나서기를 바란다.

우선 자동차 업계 중에서는 볼보자동차코리아가 한국보육진흥원과 함께 패밀리 세이프티캠페인을 전개하고, 이를 위한 사업 기금 35천만 원을 기부했다. 이번 캠페인은 출산 및 육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개선과 부모와 아이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함이다. ‘스웨덴식 가족 친화 문화를 적극적으로 확산해 출산과 육아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개선하고 부모와 아이가 행복한 양육 문화를 조성하고자 기획됐다. 패밀리 세이프티 캠페인은 긍정적인 육아 가치 확산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보급 영유아 교통안전을 위한 안전 놀이자료 제작 및 보급 지역 육아종합지원센터와 함께 가족 친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육아 사각지대 제로! 기저귀 갈이대 설치 아빠 육아휴직 사용 권장 캠페인 등 아빠도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스웨덴식 라떼파파문화 확산부터 영유아 교통안전 제고, 부모 양육 역량 강화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전개된다. ‘육아 사각지대 제로!’는 기저귀 갈이대가 미비한 남자 화장실과 휴게실 등에 기저귀 갈이대를 설치해 남성 양육자들의 육아를 돕고 육아 인프라를 확충하는 사업이다. 남성도 언제든지 자유롭게 육아 휴직을 사용하는 등 남성의 육아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가족 친화 문화 확산을 위한 아빠 육아휴직 사용 권장 캠페인도 전개한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방학 기간 급식 공백이 발생한 아이들의 식사를 챙기고자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과 시작한 사회공헌 활동인 배민방학도시락을 캠페인을 4년째 전개 중이다. 지난달까지 배민방학도시락 캠페인에 동참한 후원자는 11천여 명이다. 후원 금액은 26천만 원이다. 여기에 우아한형제들이 118천만 원을 지원해 총 145천만 원이 쓰였다. 결식 우려 아이들에게 지원된 도시락은 101500여 개다.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전북, 부산, 대전 등 7개 지역 285개 학교 4180여 명의 아이들이 끼니를 해결할 수 있었다. 우아한형제들은 후원 참여를 높이기 위해 365일 상시 모금 홈페이지를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우아한형제들은 새 학기를 맞은 취약 계층 아이들을 응원하기 위해 행복키트도 전달했다. 행복키트는 사내 구성원으로 이뤄진 우아한땀방울 28명의 구성원이 제작에 참여했다. 이들이 만든 행복키드에는 우아한땀방울에 참여한 28명의 구성원이 직접 만든 간식 파우치와 아이들이 필요한 학용품 및 식료품을 담아, 따뜻한 손 편지가 담겼다. 행복키트는 복지관이 선정한 60명의 아이들에게 전달됐다.

뷰티 업계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이 19년째 진행 중인 임직원 나눔 캠페인 '매칭 기프트'를 통해 105개 기관에 12천여만 원을 기부했다. 매칭 기프트는 임직원의 기부금과 매칭하여 회사도 함께 기부하는 제도로 매년 연말정산 시점에 임직원이 전년도 기부금 내역을 제출하여 신청하면 회사에서 해당 기관에 동일한 금액을 기부한다. 올해는 아모레퍼시픽 임직원 170여 명이 참여했다. 월드비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유니세프, 한국컴패션 등 총 105개 사회복지기관이다. 기부금은 총 118497663 원으로 월드비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유니세프, 한국컴패션 등 총 105개 사회복지기관에 전달됐으며 각 기관에서 전개하는 다양한 공익 활동에 쓰인다.

유통업계에서는 롯데홈쇼핑이 지난 13일 임직원 재능기부로 제작한 오디오북과 음성도서 제작 기부금 7천만 원을 한국장애인재단에 전달했다. 오디오북 제작에는 쇼호스트 등 방송 전문가를 비롯한 임직원 170여 명이 자발적 재능기부로 참여했다. 이들은 도서 25권을 음성도서로 제작했다. 특히 쇼호스트의 생동감 있는 목소리로 초등학생용 동화와 학습만화를 그림 해설까지 포함해 이해하기 쉽고 완성도를 높였다. 이날 전달된 음성도서는 행복을 들려주는 도서관등 시각장애인 전용 온라인 플랫폼 6곳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이와함께 롯데홈쇼핑은 음성도서 제작사업 드림보이스운영을 위한 기부금 7천만 원도 전달했다.

담배업계 중에서는 BAT로스만스가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 여성들에게 위생용품을 후원했다. BAT로스만스는 2024년 세계 여성의 날 주제인 포용성을 고취하라에 맞춰, 세계 여성의 날의 취지를 널리 알리고 다양성과 포용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내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포용의 상징인 두 손으로 하트 모양을 만들어 촬영한 뒤, 사내 플랫폼에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회사는 참여자 당 일정 수량의 여성 위생용품 상자를 자선단체에 기부하기로 약속해 이뤄졌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모인 여성 위생용품은 사회복지법인 대한사회복지회를 통해 한부모 가정 및 여성 청소년들에게 전달된다.

치킨업계에서는 BBQ, bhc치킨,교촌 등이 기부에 앞장섰다. 우선 '치킨대학 착한기부'25년째 이어오며 나눔을 통한 지역사회 선한 영향력 전파를 실천하고 있는 BBQBBQ는 최근 수원시에 위치한 그룹홈 8곳과 군포시 소재 그룹홈 2곳에 100마리의 치킨을 기부했다. 이를 포함 BBQ는 올해 두 달 동안 22회에 걸쳐 22개 기관에 1월에는 1179마리, 2월에는 955마리 등 총 2134마리를 전달했다. 올해 착한기부를 통해 기부한 치킨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4200만 원을 넘어선다. 착한기부는 BBQ의 국내 최초 프랜차이즈 전문 교육기관 치킨대학에서 교육을 받는 예비 패밀리들이 조리한 치킨을 인근 아동보육시설,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등에 기부하는 교육과 사회공헌을 결합한 ESG(환경사회공헌지배구조개선) 활동이다. 이와함께 또 다른 사회공헌활동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를 통해 올해 2월까지 2100여마리의 치킨을 지역사회 복지시설에 전달했다.

2014년부터 임직원 및 가맹점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한 '복지단체 치킨 기부' 활동을 지속 전개하고 있는 bhc치킨은 지난해 나눔 활동을 통해 치킨 12천여 마리를 사회복지시설에 기부했다. 지난해 한 해 동안은 총 170여 차례에 걸쳐 명진들꽃사랑마을(보육원), 작은 안나의 집(장애인시설), 신아재활원, 새비전지역아동센터 등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시설 15곳에 치킨 기부가 이뤄졌다. bhc치킨 가맹본부의 치킨 기부는 자발적 치킨 기부를 이어가는 가맹점과 함께 가맹본부에서도 bhc치킨의 나눔 경영에 뜻을 모아 펼치는 사회공헌활동으로 올해로 11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교촌치킨을 운영 중인 교촌에프앤비는 광주·전남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을 위한 물품을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에 기부했다. 이번에 전달한 기부품은 치킨 414박스와 소스 83박스로 2700만 원 상당이다. 기부품은 어르신을 부탁해 재가복지센터, 고려인마을, 남구노인복지관 등 광주·전남지역에 있는 37개 시설을 통해 취약계층에 전달된다. 또한 교촌에프앤비는 최근 서울시 중구의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자립준비청년 및 보호대상 아동을 위한 후원금 22천만 원을 기부했다. 후원금은 자립준비청년들의 장학금 지원 및 사회적 지지 체계 강화를 위한 자조 모임 운영을 위해 활용된다. 후원금의 일부는 자립준비예정자인 보호 대상 아동의 사회, 심리, 정서적 지원을 위한 '마음 채움 프로젝트' 운영에도 함께 지원된다.

종합 생활가전 기업 쿠쿠는 경남 양산 지역 복지 취약 계층을 위해 에어프라이어와 전자레인지, 전기보온 밥솥 377대 등 약 4400만 원 상당 생활가전 제품을 기부했다. 이번 기부품은 양산시복지재단을 통해 경남 및 양산 지역 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게 전달된다. 쿠쿠는 2016년부터 양산시복지재단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양산 지역 이웃에게 생활가전 제품을 후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6억 원 상당의 가전제품을 기부했다.

패션업계에서는 유니클로가 느린학습 아동의 교육 지원을 위해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에 10억 원을 기부했다. 이와 함께 천천히 함께’ 2차년도 캠페인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느린 학습 아동의 기초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육 지원과 함께, 대인관계 및 사회성 향상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천천히 함께교육 지원사업은 느린 학습 아동이 속한 학교 또는 사회 복지 기관의 참여 신청을 받은 후, 오는 5월부터 약 8개월 동안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해당 교육은 퇴직 교원,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 느린 학습자 전문교사 및 교육대학교 학생 등 느린 학습자와 교육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멘토와 1:1 수업으로 진행된다.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초 학습과 정서 함양을 위한 멘토링 등이 포함된다. 또한 아이들이 성취감을 경험하고, 자존감 및 인지표현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룹 활동 프로그램도 전개한다.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이하 레고랜드)는 굿네이버스에 강원도 어린이들을 위한 선물을 기부했다. 전달된 기부품은 1억원 상당의 레고랜드 인형 8200개다. 이 기부품은 강원도내 어린이들에게 전달된다. 지난해 12월 초록우산을 통해 강원도내 취약 계층 아동을 위해 물품을 기부했던 레고랜드는 앞으로도 지역 기관, 자선단체를 통해 어린이와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금융권에서는 15KG국민은행이 기부금은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지원, 국내외 재해 긴급구호 활동, 보건·안전사업 등에 써달라며 대한적십자사에 적십자회비 2억 원을 기부했다. KB국민은행의 대한적십자사 기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7년부터 18년간 기부를 해왔다. 누적 기부금만 44억 원에 달한다.

포털사이트 중에서는 카카오가 새로운 형태의 기부 서비스를 선보였다.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는 이용자가 후원하고 싶은 분야의 기부 항목과 희망하는 기부 금액을 선택해, 매월 정기적으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매달기부를 베타 서비스로 오픈했다. 기존에는 카카오같이가치에 개설되는 모금함을 통해 나눔에 동참하는 기존의 일회성 기부 형태였다면, 매달기부는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일정 금액을 연속성 있게 후원할 수 있는 정기결제형 기부 서비스다. 기부 분야는 환경, 유기동물, 청년, 해외아동, 국내 아동 및 가정, 장애 등이며, 항목은 총 9개로 제로웨이스트 실천 도시 속 나무 심기 유기동물 구조와 보호 유기동물 입양문화 정착 자립준비청년 지원 위기가정아동 지원 청년 고립 극복 지원 농청년 문화예술 지원 해외 어린이 긴급 구호 등에 해당된다. 각각의 항목에 조성되는 기부금은 생명의숲, 동물권행동 카라, 월드비전 등의 파트너 단체를 통해 기부된다. 기부 항목을 선택하기 어려운 이용자들은 매달 골고루 추천기부를 선택할 수 있다. 추천기부를 선택하면 9개중 카카오같이가치가 추천하는 1개의 항목에 기부금이 전달된다. 각 항목에 대한 기부 금액은 최소 3천원부터 최대 100만원까지 9개의 금액 중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는 매달기부 베타 서비스의 런칭을 기념해 이용자들의 매달기부 참여 첫 금액과 동일한 금액 만큼을 매칭해 기부한다. 이용자가 선택한 동일한 항목에 기부되며, 이번 매칭 기부 금액의 총 한도는 1억 원이다. 카카오는 기부와 나눔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지난 200712월부터 카카오같이가치플랫폼을 운영해 왔다. 현재까지 누적 기부금액은 735억 원을 돌파했다. 운영된 모금함만 17300개 이상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